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장 폴립(colon polyp)이란?

by 스마트님 2017. 10. 19.

대장 폴립(colon polyp)이란?

 

대장 폴립은 대장의 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자라 내강으로 돌출되는 융기성 병변으로, 세포의 기원에 따라 상피세포에서 생기는 상피성 폴립과 비상피성 폴립으로 나뉘며, 악성화의 가능성 여부에 따라 신생물성 폴립과 비신생물성 폴립으로 나뉩니다.

흔히 말하는 폴립은 상피성 폴립만을 가리키며, 상피성 폴립은 선종성 폴립, 과형성성 폴립, 연소성 및 염증성 폴립으로 분류됩니다. 이 중에서 대장암의 전구 병변인 선종성 폴립만 신생물성 폴립이며, 나머지는 비신생물성 폴립입니다. 비상피성 폴립은 점막하 종양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지방종, 유암종, 평활근종 및 림프관종 등이 포함됩니다.

 

대장 폴립의 증상

대부분 증상이 없고, 대장조영검사나 대장내시경 등 검사 과정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가장 흔한 것은 육안적 직장출혈이나 대변잠혈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크기가 1cm 이상의 크기가 큰 폴립에서 나타나며, 크기가 3∼4cm 이상의 융모선종이 직장에 있는 경우 분비성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게 암성 변화를 동반하거나 폴립이 큰 경우에는 대장의 일부를 막거나 비특이적이지만 변비, 설사, 복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대장 폴립 진단

이중바륨 대장 조영술이나 대장 내시경 검사, CT 가상대장 조영술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검사 중에서 대장 내시경 검사가 대장 전체를 직접 관찰할 수 있고, 조직검사나 폴립 절제술을 통해 폴립의 제거도 가능하여 추천되는 검사입니다.

 

대장 폴립 치료

대장 폴립이 발견되면 가능한 한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선종성 폴립은 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전구 병변이므로 폴립 절제술을 받는 것이 추천됩니다. 폴립 절제는 대장내시경 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내시경을 항문으로 삽입한 후, 생검 겸자나 올가미 등 내시경 부속 기구를 이용하여 제거하거나, 고주파를 이용해서 조직을 파괴하는 전기소작법을 이용합니다.

대장 폴립 절제술 장면

폴립의 크기가 크고 악성 변화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확실하게 절제면을 확보할 수 있는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이나 점막하 박리술을 시행합니다.

폴립의 크기가 작고 동반 질환이 없는 경우에는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시행할 수 있지만, 장천공이나 출혈 등의 합병증의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입원해서 시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대구 바로본병원

무릎 어깨 허리 아플땐 - 바로본병원!!

진료과목 - 정형외과, 신경외과, 일반외과, 내과, 신경과, 종합건강검진

문의전화 1644-8575

대구광역시 동구 국채보상로 769(신천동, 동신교 옆)

홈페이지 : http://barobone.kr

응급실 24시간 진료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실질환  (0) 2017.10.24
대구척추교정병원 대규모 재활센터 ‘바로본병원’  (0) 2017.10.20
장루란?  (0) 2017.10.19
염증성 장질환의 종류  (0) 2017.10.19
대구디스크 만성질환 이제 안녕~  (0) 2017.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