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변비

by 스마트님 2017. 7. 19.
반응형

변비

 

변비란?

변비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흔히 호소하는 증상은 배변횟수의 감소 혹은 배변곤란 등 다양하며 그 정의 또한 다양합니다. 배변횟수 만으로 보통 통상 하루 3회의 배변에서 일주일에 3회까지는 정상범위로 간주되며 대개 1주 2회 이내를 변비로 정의합니다. 그 외에도 25% 이상의 경우에 힘든 배변, 단단한 대변, 잔병감등을 호소하는 경우에도 변비로 보기도 합니다.

 

 

변비의 원인

변비의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식이성 섬유소 섭취의 부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식습관이 서구식으로 바뀌면서 식이섬유 섭취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여성에서 변비가 휠씬 많은 이유로는 여성의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이 장운동을 지연시키고 분만등에 의해서 골반저근육이 약화되기 때문입니다. 고령이 되어 변비가 증가하는 이유는 음식물 섭취의 감소, 운동량의 감소, 복근과 골반글의 약화 등이 원인입니다.

변비의 또 다른 많은 원인은 배변 욕구의 억제입니다. 특히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아침 등교나 출근 시간의 쫓겨 배변 욕구를 억지로 참게 되는 일이 반복되다 보면 자연스런 배변 욕구가 사라지게 되어 변기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부족도 변비의 한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약제(일부 고혈압제제, 칼슘제제, 제산제 등)들과 척추 손상, 우울증, 변비약 남용 등등이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의 진단

  • 직장 및 대장내의 대변의 통과를 막는 암이나 용종, 게실, 염증성 장 질환 등을 발견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 대장의 시발점인 맹장에서 항문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하는 검사로 장이 정상적으로 운동하는지 확인합니다.
  • 대장통과 시간이 정상이라도 항문에서 대변이 배출되지 않는 여러 가지 질활을 찾아내기 위해 인공대변을 주입하여 대변을 보게 하면서 X선 사진을 찍는 검사힙니다.
  • 골반저와 항문주위에서 항문의 개폐를 조절하는 근육들과 그 근육들을 지배하는 신경의 기능을 검사합니다.
  • 대변의 마지막 관문인 항문 괄약근의 압력과 감각기능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변비의 치료

가장 중요한 측면은 먼저 정확한 진단입니다. 자가진담만으로 혹은 매일 변을 보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상습적으로 자극적인 하체를 상용하는 것은 대장의 무력증을 초래하여 궁극적으로 대수술을 피할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항문 주변의 근육 및 신경계통의 부조화에 의한 배변장애의 경우 또한 자가진단 및 노력으로 악화되어 회음부하강증, 불환전직장탈, 직장점막탈 등의 상태를 초래하여 치료를 더욱 어렵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먼저 어떠한 것이 원인이 되어 변비가 되었는지 먼저 알고 거기에 맞게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한다는 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변비약 많이 먹으면 이렇게 됩니다

대장 흑색증

주로 변비약을 과용해서발생 합니다.

간혹 알로애를 먹고 나서도 발생합니다. 

생약이니까 괜챦을꺼란 생각은 금물..​

 

정상 대장 사진

 

 

바로본병원

무릎 어깨 허리 아플땐 바로본병원

진료과목 - 정형외과, 신경외과, 일반외과, 내과, 신경과, 건강검진

문의전화 1644-8575

대구광역시 동구 국채보상로 769(신천동, 동신교 옆)

홈페이지 : http://barobone.kr

응급실 24시간 진료 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낭염  (0) 2017.07.21
최신치질수술법(PPH)  (0) 2017.07.20
청소년의 무릎 전방 통증  (0) 2017.07.19
노인성질환 건강예방 교육 및 건강·진료 상담  (0) 2017.07.18
손목터널증후군  (0) 2017.07.14